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문화재단

문화+서울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검색 창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

문화+서울

  • 지난호 보기
  • 검색창 열기
  • 메뉴 열기

ASSOCIATED

8월호

우리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시작하다 문화예술계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사업

<문화예술계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사업>은 ‘지원사업’ ‘토론회’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성평등·탈위계에 관한 담론을 생성하고,
예술인이 안전하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의 토대를 다지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계에 성평등·탈위계 문화가 확산하기를 바란다.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을 위한 지원사업 ‘NONE’ OT 현장

2020년 12월 31일 목요일 오후 2시 11명이 한데 모였다. 11명은 서울 문화재단의 거버넌스 주체로 김서령(예술청)·김수희(청년예술청)·김유진(예술교육본부)·박슬기(예술청)·배소현(청년예술청)·박휘민 (청년예술청)·윤동주(청년예술청)·이강호(서교예술실험센터)·정혜 미(20’예술청)·정혜진(청년예술청)·황유택(서교예술실험센터, 예술 청)이다. 아직도 문화예술계 내에서 소란한 성평등·탈위계 문화의 지평을 날 선 시각으로 조망하고 이야기의 첫 글을 쓰기 위해 모였다. 2016년 미투운동이 가시화된 이후로 문화예술계는 변화가 있었다지만, 우리들은 문화예술계의 많은 관행과 악습을 현장에서 마주했다. 문화예술계에 위계와 성불평등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고, 2020년 6월 다시금 용납할 수 없는 ‘미술계 Y 성희롱 사건’이 일어났다. 이를 계기로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에서 문화예술계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 사업을 제안했고, 청년예술청이 담당해 진행하게 됐다. 청년예술청이 설계하고 운영하는 지원사업·토론회·워크숍은 다음과 같다.

‘No One Normal Ever’ 지원사업 포스터
‘NONE:넌’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을 위한 (커뮤니티형) 지원사업

‘NONE’은 ‘No One Normal Ever’의 약자로, ‘평범한 사람이 전혀 없다’와 ‘단 한 종류의 정상normal만 있지 않다’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지원사업 ‘NONE:넌’은 “당신(너)의 생각과 방식을 통해 안전하고 평등한 예술 환경 문화 만들기”를 추구한다. 현장 예술가의 준비 과정부터 결과 발표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이라는 주제에 부합하는 개별 단위 프로젝트를 공모한다. 동시에 사업 기간 중 선정자 간 커뮤니티를 운영해 상호 발전과 협업 기회를 마련한다.

‘확장하는 성평등·탈위계 이야기’ 릴레이 토론회

토론회 ‘확장하는 성평등·탈위계 이야기’는 실제 발생했지만 쉽게 말할 수 없던 문화예술계의 성불평등·위계에 대한 현실을 드러내고, 다양한 주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는 자리를 마련한다. 11월까지 총 4개의 토론회를 진행한다. 8월 <LINE과 카르텔, 위계의 대물림>, 9월 <화장실 빅뱅: 공공공간의 성평등과 다양성>, 10월 <돌아오는 가해자(가 제)>, 11월 <혐오와 불편, 그 사이의 민원>을 주제로 구성해 그동안 공론화하지 못한 담론을 토론회 형식을 통해 순환시키며 예술인이 성평등·탈위계와 관련해 다양한 사유를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현장에 더 가깝게’ 평등한 예술대학 만들기와 창작윤리 워크숍

워크숍은 현장과 더욱 가깝고 실질적인 이야기와 행동을 취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문화예술계 내 다양한 문제를 따라가다 보면 예술대학이라는 시스템과 마주할 수밖에 없기에 예술대학 시스템에 접근하고 안전망을 형성해 학내 문화에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동 시대 예술인이 창작하는 과정에 있어 젠더 감수성을 기반으로 한 창작 윤리에 대해서 고찰하는 시간을 갖고 자신의 창작 방법에도 적용한다. 창작 과정에서 트라우마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장면을 구현할 때 우리는 어떤 창작 윤리를 가져야 하며, 어떤 접근법으로 다가가야 하는지 동료 예술인들과 논의할 예정이다. 이런 워크숍을 통해 현장에서 공공연하게 회자되던 이야기와 주제를 밖으로 꺼내는 자리를 만들고, 공감을 통해 한 걸음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이제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기에 아쉬운 점도 있다. 예산의 한계로 문화예술계 내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하지 못해 객관적 지표로 문화예술 계의 현실을 마주하지 못했고, 성평등·탈위계 문화 조성과 지평을 넓히는 사업이지만 현장과의 연계가 아직 불확실하거나 대다수의 현장 예술가와 제대로 마주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각 전술을 잘 활용해 다양한 환경과 정체성, 삶의 방식을 지닌 사람들 간 교류의 물꼬를 트고 서로 확인하며 각자의 방식으로 문화예술계 내 성 평등하고 탈위계한 문화를 확산해 판의 변화를 이끌어나가고자 한다.

황유택 서교예술실험센터 공동운영단, 예술청 운영위원, 연극연출가 | 사진 서울문화재단

위로 가기

문화+서울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