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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2월호

김승준 작 자리싸움
* <10분 희곡 릴레이>는 젊은 작가 혹은 지망생들의 재기발랄한 10분 단막극입니다.
서울연극센터 웹진 연극人에 가시면 더 많은 작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webzine.e-st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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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상. 노숙자1이 신문과 소주를 들고 등장. 소주를 한잔하고 옥상에 편안하게 드러눕는다. 엎드려서 신문을 읽는다.

노숙자1
오늘도 이 신문 때문에 따뜻하게 자게 생겼네. 오늘은 무슨 소식이 있는지 한번 볼까? 뭐? 안녕들하십니까? 그래 안녕하다 안녕해! 으이구 할 일 없는 놈들.

아래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관찰한다.

노숙자1
오늘따라 사람들이 많이 지나가네. 야 저기 정신없이 뛰어가는 것 보니까 완전 샐러리맨이구만. 그렇게 열심히 뛰어봤자 넌 짤려. 조금 있으면 명퇴라고 명퇴. 그걸 내가 어떻게 아냐고? 내가 그렇게 짤렸거든. 하하하 저건 뭐야 토익책 들고 가는 거 보니까 토익준비생이구만. 그렇게 열심히 해도 소용없어. 취직 안 된다고 그걸 내가 어떻게 아냐고? 내가 토익 900점이거든. 말을 많이 했더만 좀 쉬어야겠다.

노숙자2, 노숙자1을 타 넘고 옥상 등장. 옥상 아래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노숙자2
드디어 도착했다. 사람들이 참 많이 지나다니네 그렇지 바로 지금이야. (노숙자2 준비해 온 현수막을 꺼낸다. 혼자서 힘겹게 현수막을 달려고 한다. 노숙자1, 갑자기 출현한 노숙자2를 경계하다가 슬그머니 다가온다.)
노숙자1
어이
노숙자1
어이~ (답이 없자) 어이!
노숙자2
네?
노숙자1
지금 여기서 뭐 하시는 겁니까?
노숙자2
아 이것 좀 달려고 왔습니다.
노숙자1
그것만 달고 가는 거죠?
노숙자2
네.
노숙자1
정말이죠?
노숙자2
그렇다니까요.
노숙자1
(웃으며) 그 정도 일이라면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노숙자2
아이고 고맙습니다. 옥상에서 이런 좋은 인연을 만나다니.
노숙자1
어려운 일도 아닌데요. 자 빨리 붙입시다.

노숙자1은 노숙자2를 도와서 현수막을 붙인다. ‘종이신문 안 만드는 오마이뉴스 각성하라!’

노숙자1
보아하니 저랑 비슷한 노숙자이신 것 같은데 무슨 일로 이 옥상까지 올라오셨습니까?
노숙자2
말하자면 길지만 간단히 말해 시위를 하려고 왔습니다.
노숙자1
뭐라고요? 시위?
노숙자2
네 시위.
노숙자1
뭐 데모 이런 거 말입니까?
노숙자2
네 데모 맞습니다.
노숙자1
투쟁 이런 거?
노숙자2
투쟁!

노숙자1 황급히 현수막을 떼어낸다.

노숙자2
(현수막을 붙잡는다.) 저기요 지금 뭐 하시는 겁니까?
노숙자1
너야말로 뭐 하는 거야? 사람들 몰려들어서 내가 여기서 쫓겨나는 꼴 보고 싶어?
노숙자2
아니 근데 갑자기 왜 반말이세요 이 새끼야!
노숙자1
여긴 내 자리야. 저기 내가 석 달 열흘 동안 소주랑 신문지 쌓아놓은 거 안보여? 알아들었으면 빨리 비켜.
노숙자2
그러니까 지금 니가 석 달 열흘 동안 너 혼자 잘 먹고 잘살았단 말이지? 다른 노숙자들은 추운 길거리에서 살고 있는데 아 진짜 사람 잘 못봤네 저리 비켜! (현수막을 뺏고 자리를 차지한다.)
노숙자1
뭐? 비켜? 니가 비켜라 니가 비켜.

신문지로 서로 싸운다. 노숙자2 의미심장하게 모자를 벗는다. 머리에 스테이플러가 찍혀있다.

노숙자2
잠깐~(싸움을 멈추며) 이게 뭔지 아냐?
노숙자1
그게 뭔데?
노숙자2
지금으로부터 석 달 전. 갈수록 줄어드는 공짜 신문 때문에 노숙자들끼리 신문쟁탈전이 벌어졌지. 우리는 신문을 사수하기 위해 호치키스까지 박아가며 신문을 우리 몸에 고정하고 있다. 이게 우리노숙자들의 현실이다. 나는 이 현실을 바꾸기 위해 여기 올라왔다. 자 이제 니 혼자만의 안락한 주거 공간을 버리고 우리 모두의 광장으로오이라~ (밀어낸다.)
노숙자1
시끄럽다! 내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 알아? 난 회사에서 짤리고 가정에도 밀리고 심지어 노숙 생활에서까지 밀렸어. 난 캄캄한 암흑 속에서도 빛을 포기하지 않았지. 그리고 결국 이 옥상을 차지하고 있지. 대단하지 않나? 지금이라도 그만두고 차라리 니 살길이나 마련하지 그래. 저길 봐라. 저 수많은 옥상 중에서 니를 기다리고 있는 옥상이 있을 거야. 딴 놈들이 차지하기 전에 빨리 챙기라.
노숙자2
하 진짜 이기적이네. 너 같은 놈들을 우린 가진 자라고 부른다. 에이 가진 자야~
노숙자1
가진 자? 듣기에 나쁘지 않네. 어차피 난 가진 자가 될 테니까. 이 몽상가야.
노숙자2
뭐 몽상가? 그래 니 같은 가진 자들의 눈에는 모든 것이 몽상으로 보이겠지. 하지만 두고 봐라 지금은 내 말에 동의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지만 오직 한 사람만 설득시킨다면 그 한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고 두 명이 네 명 되고 네 명이 여덟이 되고 8이 16이되고 16이 32가 되어서… 칠천만 국민이 내 말을 믿게 될 것이다. 자! 당신은 모든 것을 뺏길 것인가! 노숙자의 해방을 함께 할 것인가!
노숙자1
이런 순진한 몽상가들 너희 같은 운동권들은 하나같이 허황된 꿈을 꾸고 있다. 그래서 너희들은 안 되는 거야. 난 이 옥상을 발판으로 새로운 시작을 할 거야. 내가 지금은 비록 이 옥상에서 숨어 있는 신세지만 앞으로 가꾸고 청소하면 언젠가 인정 많은 빌딩 주인이 나에게 이 빌딩의 관리를 맡길 것이다. 그런데 때마침 빌딩 주인에게는 아들이 없어. 그리고 때마침 빌딩 주인이 죽을병에 걸리는 거야. 그리되면 난 자연스럽게 이 빌딩을 물려받게 되지. 그럼 난 이 빌딩을 발판으로 주변의 모든 빌딩을 사들이게 되고 결국 대한민국 최고의 빌딩왕이 될 것이다. 어떠냐, 나의 이 현실적인 꿈이. 너도 그런 꿈을 만들어라.(밀어낸다)
노숙자2
야 이 가진 자야. 니는 사회의 악이다. 저 더러운 도시가 바로 니 무덤이 될 것이다. 떨어져라
노숙자1
이 고집스러운 몽상가. 너야말로 사회를 어지럽히는 존재들이야. 저 위대한 도시의 무서움을 맛보게 해주겠다.

자리를 차지할 때마다 노숙자1은 빌딩왕! 노숙자2는 ‘노숙자 해방!’을 외치며 서로를 떨어뜨리려 한다. ‘즐거운 나의 집’ 노래를 부르며 잠시 후 지쳐서 쓰러진다. 두 사람 지쳐서 옥상에서 아래를 바라본다. 노숙자1 건물을 유심히 바라본다.

노숙자1
어 저기 저. 사람들 모여 있는 거 보니까 데모하는가 보네. 그래봤자 소용없어, 느그들은 전부 직위해제라고.
노숙자2
(웃다가 무표정으로 바뀌며) 그래도 그때가 좋았지
노숙자1
어 저기 저 여학생. 종이에다가 열심히 뭐 적고 있네. 그래 공부할 때가 좋을 때야. 열심히 해 파이팅!
노숙자2
파이팅!
노숙자1
점점 추워지네. 조금 있으면 겨울 오는데 옥상에 박스라도 좀 주워놔야겠다. 근데 박스를 어떻게 몰래 옮기지?
노숙자2
그러게 나는 종이라도 좀 많이 구해놔야겠어. 근데 종이를 어디서 구하지…
노숙자1
(아래를 바라보다) 저기 저 아까 그 대학생. 벽에다가 종이를 붙이는데? 야! 니 저거라도 챙기면 되겠다.
노숙자2
어? 근데 딴 놈들이 벌써 몰려드네…
노숙자1
종이를 막 찢으려고 하는 것 같은데?
노숙자2
야! 안 돼 내 이불!

노숙자 2 부리나케 내려간다.

노숙자1
그래 어서 가 어서. 잘 가. (숨겨놨던 신문지를 꺼낸다.) 나는 이 신문지 덮고 따뜻하게 자면 되니까 하하하. 어? 종이 때문에 막 싸움이 일어나네. 저 저 몽상가 니는 왜 싸우고 난리야. 내가 신문지 한장 줄게. 으이구 종이 한 장 때문에 싸우고 할 일 없네, 할 일 없어. 나는 신문지 덮고 쉬어야겠다.

건물주 등장.

건물주
아이고 안녕하십니까? (노숙자 놀라서 어쩔줄 모르자) 아 편하게 있으세요, 편하게. 제가 이 건물 주인입니다.
노숙자1
아 예 안녕하십니까.
건물주
이곳에 참 오랜만에 올라오는데 아주 보기가 좋군요. 소주병과 신문지들(노숙자1 갑자기 청소를 하기 시작한다.) 아 괜찮습니다 선생님. 그냥 놔두세요. 어차피 조금 있으면 정리할 테니까.
노숙자
아… 예….
건물주
여기 경치 좋죠?
노숙자1
예 아주 좋습니다.
건물주
그래서 저는 이 옥상을 공원으로 만들어서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좋은 경치도 보고 차도 한잔 하면서 삶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그런 안락한 옥상! 이것이 저의 꿈이죠. 그래서 말인데 선생님께 죄송하지만 이 옥상에서 내려가 주셔야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가십시오. 어이 시작해.

공사하는 효과음

노숙자1
예… 안녕히… 안녕은 무슨 안녕 못하다 안녕 못해! 왜 하필 겨울에 공사야! 나는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노숙 생활에서도 심지어 이 옥상에서도 쫓겨나야 돼? 내 자리는 어디 있는 거야.

공사소리 점점 커지며 암전. 문화+서울

작가소개
<자리싸움>의 작가 김승준은 1982년 이라크와 이란의 전쟁이 발발한 해, 부산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연극을 접할 기회가 없었지만 2004년 군대 제대 이후 풍물패에 관심을 갖게 되고 그곳에서 운명적으로 연극과 만나게 된다. 사회에 나온 뒤에 경남 진주에서 극단을 만들어 작품 창작을 했고, 지금은 극단 걸판의 단원으로 있으면서 배우와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연극의 많은 대사를 부산말로 변환시켜 연기해내는 걸죽한 입담과 유쾌한 화술의 소유자!
소개글 정진세 서울연극센터 웹진 <연극인> 편집위원
글 김승준
그림 조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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