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문화재단

문화+서울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검색 창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

문화+서울

  • 지난호 보기
  • 검색창 열기
  • 메뉴 열기

SCENE

2월호

축제/행사

미술관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들
미술관은 일상을 환기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는 공간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때때로 어떤 이들에게는 낯설고 멀게 느껴지는 곳이기도 하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이 준비한 필름앤비디오 ‘미술관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들’은 미술관을 둘러싼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영화 다섯 편을 소개한다. 프레더릭 와이즈먼 감독이 런던 내셔널갤러리에 3개월간 체류하며 촬영한 <내셔널갤러리>, 란탈 감독이 국립이스라엘미술관에서 다양한 인물을 인터뷰한 <미술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증축 과정을 추적한 우커 호헌데이크 감독의 <라익스미술관의 새 단장-더 필름>, ‘포용성과 다양성’ 정책을 스테델릭미술관 운영 전반에 도입하는 과정을 기록한 사라 보스 감독의 <화이트 볼스 온 월스>, 시각장애인 미술애호가 시라토리 겐지가 미술관을 순례하며 겪는 일을 담은 가와우치 아리오 감독의 <눈이 보이지 않는 시라토리 씨, 예술을 보러가다> 등 다섯 편이다. 영화를 통해 나누는 뜨거운 대화에 함께하고 싶다면 4월 6일까지 예정된 상영시간표를 확인한 다음, 미술관으로 향해보는 건 어떨까. 2월 23일에는 서울관을 설계한 건축가 민현준과 학예연구사 정다영이 함께하는 토론 ‘작품과 관객의 공간-미술관 건축 감상’도 마련된다.

ⓒ서울시>

DDP 건축 투어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위치한 복합 문화 공간 DDP의 건축물을 중심으로 동대문 일대의 역사와 의미를 전문 해설사와 함께 살펴보는 건축 투어가 상시로 진행된다. 매주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과 주말 하루 3회 열리며, 만 13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투어 데스크에서 출발해 실외 공간과 디자인랩, 뮤지엄을 두루 둘러보는 구성으로, 50분간 이뤄진다. 외국인을 위한 영어 해설도 준비돼 있으며, 온라인에서 예약할 수 있다.

위로 가기

문화+서울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