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10월호 이전호 보기 2025.07 2025.06 2025.05 2025.04 2025.03 2025.02 2025.01 2024.12 2024.11 2024.10 2024.09 2024.08 2024.07 2024.06 2024.05 2024.04 2024.03 2024.02 2024.01 2023.12 2023.11 2023.10 2023.09 2023.08 2023.07 2023.06 2023.05 2023.04 2023.03 2023.02 2023.01 2022.12 2022.11 2022.10 2022.09 2022.08 2022.07 2022.06 2022.05 2022.04 2022.03 2022.02 2022.01 2021.12 2021.11 2021.10 2021.09 2021.08 2021.07 2021.06 2021.05 2021.04 2021.03 2021.02 2021.01 2020.12 2020.11 2020.10 2020.09 2020.08 2020.07 2020.06 2020.05 2020.04 2020.03 2020.02 2020.01 2019.12 2019.11 2019.10 2019.09 2019.08 2019.07 2019.06 2019.05 2019.04 2019.03 2019.02 2019.01 2018.12 2018.11 2018.10 2018.09 2018.08 2018.07 2018.06 2018.05 2018.04 2018.03 2018.02 2018.01 2017.12 2017.11 2017.10 2017.09 2017.08 2017.07 2017.06 2017.05 2017.04 2017.03 2017.02 2017.01 2016.12 2016.11 2016.10 2016.09 2016.08 2016.07 2016.06 2016.05 2016.04 2016.03 2016.02 2016.01 2015.12 2015.11 2015.10 2015.09 2015.08 2015.07 2015.06 2015.05 2015.04 2015.03 2015.02 2015.01 2014.12 2014.11 2014.10 2014.09 2014.08 2014.07 2014.06 2014.05 2014.04 2014.03 2014.02 2014.01 2013.12 2013.11 2013.10 2013.09 2013.08 광복 직후 37년간 유지된 통행금지 제도 그리고 해제2016.10 시집 서점 주인장 유희경 시인의 ‘이대 앞’2016.10 2016년 한국 천만 관객 영화의 이변2016.10 침묵을 작곡하는 사람들, 반델바이저 악파2016.10 종로 4가 사거리의 터줏대감 벽화와 건축2016.10 춤으로 보여드리지. 자, 갑시다!2016.10 아트 캠페인 ‘바람난 미술’2016.10 최지운 작 <연장근무>2016.10
“하고 싶은 말이 쌓이고 쌓였지만 내 혀로는 안돼요. 춤으로 보여드리지.자, 갑시다!” -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희랍인 조르바> 중에서서울댄스프로젝트 ‘게릴라춤판_흐르는 돌 한양유랑@광통교’ 사진 서울문화재단
명곡의 뒤안길: 사뭇 다른 ‘세탁기 노래’2025.07 낮말은 새가 듣고 낱말은 시가 줍는다: “밥은?”이라는 말-밥빼기와 밥심2025.07 멈추면 보이는 것들: 예술로 빛나는 도시의 얼굴2025.07 국악 칼럼이라기엔 쑥스럽지만: 이게 다, 노트북 때문이었다202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