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문화재단

문화+서울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검색 창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

문화+서울

  • 지난호 보기
  • 검색창 열기
  • 메뉴 열기

FOCUS

5월호

예술과 기술을 아우른 문화기획자,전문가 키운다
서울문화재단 <2021 융합형 창·제작 사업>

가상현실 기술처럼 창작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이 우후죽순등장하는 세상이다. 이에 서울문화재단은 미디어아트 축제 <다빈치 크리에이티브>와 융합예술 플랫폼 <언폴드 엑스Unfold X>등을 통해 지난 10년간 모은 기술 기반의 문화예술 활동 노하우를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인과 공유한다. ‘융합예술 전문 문화기획자’ ‘청년예술가’ ‘교육예술가’ ‘청소년’ ‘장애예술가’ 각 대상에게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술적 전문성과 예술의 창의성 사이의 틈을 좁혀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보려 한다.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개발하는 <기획·운영 기술교육>

예술교육 현장에도 최신 기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빗발치는 형편이다. 이러한 현장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예술가TA, Teaching Artist를 위한 <교육매개자 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7월부터 운영한다. ‘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술 환경의 변화’ ‘비대면 온라인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획과 제작’ ‘온라인 예술교육 관련 저작권 교육’ ‘실시간 쌍방향 예술교육에 활용 가능한 툴’ 등을 소개한다. 기술을 활용한 교수법으로 예술 교육 콘텐츠의 확산을 도모한다.
문의 예술교육팀 02-3290-7427

기술 발전과 장애의 관계를 돌아보는 <라운드테이블>

장애예술가를 위한 대담이 열린다. <장애예술과 융복합: 기술과 장애와의 불편한 동행>은 5월 7일 (금) 오후 2시에 서울예술교육센터에서 개최된다. 총 두 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행사는 《사이보그가 되다》의 저자 김원영 변호사와 김초엽 소설가가 참여해 기술의 도움을 받고 살아가는 장애인과 기술 발전의 관계를 성찰한다. 이 밖에도 각종 미디어에서 다루는 정상과 비정상의 이분법적 시각에 질문을 던지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창작의 가능성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문의 잠실창작스튜디오 02-423-6673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 <융합형 문화기획자 펠로십 프로젝트: 언폴드 엑스-에프더블유Unfold X-FW>

기술 환경 변화를 대비하고, 기술을 바탕에 두는 문화예술 확장을 돕기 위해 ‘펠로십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펠로십Fellow ship은 유대감·동료애를 뜻하며, 프로젝트에서 참여자들이 서로 수평적 관계를 이뤄 공동 연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교육은 융합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 기획자 양성과정’으로, ‘예비 기획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입문과정(50명)’ ‘전문가를 위한 심화과정(20명)’으로 나눠 운영한다. 심화과정 참여자에게는 1,000만 원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문의 융합예술팀 02-3290-7405

예술가와 다양한 미디어를 경험해 보는 <VR & AR 기술 활용 창작워크숍>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이 자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는 다양하다.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영상·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등 뉴미디어뿐만 아니라 글·그림·책·신문·사진 등 전통 미디어도 다룬다. 워크숍은 14~19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디어의 본질인 ‘메시지 전달과 자기표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미디어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VR 드로잉과 포토스캐닝을 활용한 <2001/2023: 스페이스 오딧세이>, 나만의 잡지를 만드는 <진Zine 메이킹 워크숍> 등을 5월에 진행하며, 청소년이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며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예술가가 옆에서 함께한다.
문의 서울예술교육센터 02-3785-3199

예술로 현실을 확장하다 <Unfold X SAPY>

청년예술청(이하 SAPY)은 가상현실 콘텐츠가 필요한 청년예술가를 대상으로 기본 과정 ‘AR-SAPY’와 맞춤형 집중 과정 ‘XR-SAPY’를 준비한다. AR 크리에이터가 참여해 간단한 AR 템플릿 ‘Spark AR’을 소개했으며(4월 27일), 코딩 없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5월 4일)을 알려준다. ‘XR-SAPY’는 XR 콘텐츠 창작을 원하는 청년예술인을 공모·선발해 전문가의 교육을 진행한다. 5월11일까지 지원자를 모집하며 선정된 팀에는 약 5천만 원 상당의 컨설팅·멘토링·쇼케이스 작품 제작비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5월 31일부터 2개월간 주 2회 과정으로 만들어진 확장현실 콘텐츠는 7월 말 쇼케이스로 공개된다.
문의 청년예술청 02-362-9744 | 누리집 arsapy.kr

정리 장영수 객원기자

위로 가기

문화+서울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