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문화+서울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문화+서울

문화+서울

  • 지난호 보기
  • 검색창 열기
  • 메뉴 열기

테마토크

10월호

인기 1인 미디어 소개
주인공은 나야 나

연예인도 아닌데, TV에 출연하는 저 사람은 누구지? 누군가에게는 매우 생소하지만, TV 예능에서 활약할 만큼 유명세를 누리고 있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바로 1인 미디어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10대와 20대 사이에서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지도와 인기를 자랑하는 이들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1인 미디어의 장르는 무척 다양하다. 그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게임과 장난감 관련 콘텐츠. 음악과 토크, 음식, 뷰티 등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 대중매체에서 활약하던 연예인들의 1인 미디어 진출도 활발해졌다. 1인 미디어에 익숙지 않은 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대세 1인 미디어’를 몇 개 콕 집어 소개한다.

관련사진

ⓒJFlaMusic 영상 갈무리

요즘 유튜브에서 특정 노래를 검색하면, 해당 곡의 뮤직비디오나 가수의 공연 실황 영상 외에 수많은 커버 영상이 뒤따른다. 원곡과는 또 다른 개성과 매력으로, 원곡 못지않은 인기를 얻고 있는 커버 영상. 2013년에 데뷔한 가수 제이플라(J.Fla) 역시, 자신만의 스타일로 팝송을 커버한 영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수많은 인기곡을 불렀지만 그중 대표적인 것은 에드 시런의 다. 이 곡은 1억 8,000만 회 이상 재생됐다. 또 루이스 폰시의 는 1억 2,00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자랑한다. 제이플라는 국내 여성 유튜버로서는 처음으로 구독자 500만 명을 돌파했으며, 현재는 1,000만 명에 육박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가수로서는 큰 인기를 얻지 못했으나, 최근 유튜브에서의 인기로 커버 음반을 발매했다. 곧 오리지널 정규 앨범도 발표할 예정이다

http://bit.ly/2caT96b

관련사진

ⓒ대도서관TV 영상 갈무리

유튜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 대도서관. 최근 TV 프로그램 <랜선라이프>에 출연하고 도서 <유튜브의 신>을 출간한 그는 1인 미디어의 선구자 또는 개척자로 불린다. 어릴 적부터 게임을 좋아해 게임 관련 기사를 탐독하고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거나 게임 공략법을 연구해 친구들에게 알려주기도 했다는 그는 게임 방송으로 연봉 17억 원의 크리에이터가 되기에 이르렀다.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은 데다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해 엄청난 수익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1인 미디어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방송에서는 주로 게임 실황과 게임 리뷰, 게임 가이드 등의 내용을 다룬다. 게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 화려한 입담으로 많은 구독자를 사로잡고 있다.

www.youtube.com/BuzzBean11

관련사진

ⓒ밴쯔 영상 갈무리

TV 프로그램 <랜선라이프>에서 일상을 공개하고 있는 또 한 명의 크리에이터. 밴쯔는 ‘먹방’(먹는 방송)으로 유명한 유튜버다. 먹고 요리하는 방송이 대중매체까지 점령하면서, 먹방은 1인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콘텐츠 중 하나가 됐다. 그중 밴쯔는 여느 먹방 크리에이터처럼 많이, 맛있게 먹으면서도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다른 1인 미디어와 달리 비속어를 거의 쓰지 않고 예의 바르게 진행한다는 점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라면 10개와 더불어 밥과 햄, 김치, 계란 등을 먹어치우고, 햄버거 10개, 짜장면 16그릇, 요구르트 95개 등 어마어마한 양의 음식을 먹으며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한 밴쯔. 그 외에도 시의성과 트렌드를 고려한 먹방 기획으로 꾸준히 시청자들을 끌어당기고 있다.

http://bit.ly/1FNESi3

관련사진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영상 갈무리

유창한 한국말로 “제 이름은 조쉬고요. 저는 영국남자예요”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남자. 영국인 조쉬는 음식을 포함해 다양한 한국 문화를 경험하고 알리는 것으로 유명한 외국인 유튜버다. 치킨을 포함해 삼겹살, 매운 라면, 길거리 음식, 명절 음식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한국에서만 맛볼 수 있는 먹을거리들을 외국인의 입장에서 체험하고 반응하는 모습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음식 외에도 대중목욕탕, 워터파크, 입시 등 한국만의 문화를 체험하며, 본인뿐만 아니라 자신의 친구 올리와 조니, 크리스 신부 등과 함께 출연해 다양한 캐릭터를 선보인다. 초대 손님 중 유명한 이들은 또 있다. 영화 <어벤져스>와 <킹스맨>, <데드풀>에 출연한 배우들이 내한했을 때, 그들을 초대해 김밥과 치킨, 파전을 대접하는 엄청난 기획을 선보이기도 했다.

https://www.youtube.com/koreanenglishman

관련사진

ⓒ비보티비 영상 갈무리

자유롭고 독립적이라는 1인 미디어의 장점을 이용, 대중매체의 한계에 갇혀 있던 연예인들도 콘텐츠 크리에이터 대열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박준형, 김준호, 김기수, 지오 등 많은 연예인들이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지만, 그중 송은이와 김숙을 빼놓을 수 없다. 두 사람은 일찌감치 대중매체에서 개그우먼이 설 자리가 줄어드는 현실을 파악하고 팟캐스트로 활동 영역을 넓히기 시작했다. 그들의 팟캐스트 <비밀보장>은 현재까지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거기서 파생한 콘텐츠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송은이는 모바일 방송국 비보티비(VIVO TV)를 개설해 기존의 인기 프로그램인 <비밀보장>은 물론, 개그우먼으로 구성된 걸그룹 ‘셀럽파이브’를 탄생시킨 <판벌려>, 음식부터 패션까지 다양한 쇼핑 아이템을 다루는 <쇼핑왕 누이> 등 기발하고 재밌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c/VIVOTVchannel

글 이민선 자유기고가
위로 가기

문화+서울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