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문화재단

문화+서울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검색 창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

문화+서울

  • 지난호 보기
  • 검색창 열기
  • 메뉴 열기

FOCUS

8월호

섬에서 보내는 특별한 여름 노들섬 K-컬처 특별주간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노들섬이 올여름, K-컬처의 다채로운 물결이 출렁이는 예술섬으로 변화한다.

2024년 1월 1일 동틀 무렵, 노들섬. 새로운 한 해에 떠오르는 태양의 첫 순간을 맞이하러 연인 혹은 가족 등 삼삼오오 1천여 명의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노들섬은 동해 바다는 아니지만 도심 속 아주 가까운 곳에서 새해 일출을 볼 수 있는 명소로 ‘핫’한 장소다.

노들섬은 봄이 되면 따스한 햇살과 살랑거리는 바람이 함께하는 소풍 장소가 되고, 여름이 되면 뜨거운 태양의 기운이 식어가는 저녁 무렵 시원한 강바람이 불어오는 산책 장소가 된다. 그리고 가을이 되면 한강에서의 화려한 불꽃놀이를 한눈에 조망하는 숨은 명당이 된다.

여기에 서울문화재단이 2024년 서울시로부터 노들섬을 위탁 운영하게 되면서부터 다양한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예술섬’으로 나아가는 돛을 본격적으로 올렸다. 지난봄 ‘아트페스티벌_서울’의 첫 번째 축제인 서울서커스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초여름 서울비댄스페스티벌을 성황리에 개최했으며, 가을에는 한강노들섬클래식을 통해 발레와 오페라 공연으로 노들섬의 예술적 감성을 이어간다. 그리고 겨울에는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과 함께하는 업사이클링 대형 크리스마스 아트 트리를 설치해 소셜미디어 감성으로 사진 한 컷 남기기 좋은 장소로 단장하고 방문객에게 즐거운 기억을 선물할 예정이다.

장마가 끝나고 태양이 내리쬐는 8월, 노들섬은 색다른 방법으로 두 가지 문화예술 바캉스를 제안한다. 서울문화재단은 노들섬 인근 민간 및 공공기관과의 문화예술 협력 네트워크 ‘노들컬처클러스터’ 구축을 시작한 이후 지속적으로 문화예술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8월 노들섬에서 선보이는 콘텐츠는 이러한 관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K’를 위한, ‘K’에 의한 공연 주간

우선, 세계가 사랑하는 K-팝과 K-컬처를 다양하게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는 노들섬 K-컬처 특별주간을 진행한다. 먼저, 문화가 흐르는 예술섬 노들 ‘K-컬처 특별주간’을 맞이해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과 함께 8월 9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노들섬 잔디마당 야외무대에서 Look at ME ‘청년 마음 콘서트’를 개최한다. 마음속 이야기를 노래하는 싱어송라이터 스텔라장과 음악으로 낭만을 전하는 윤마치MRCH, 청년들의 고민과 마음을 위로하는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이 뮤지션으로 참여한다. 마음 건강을 콘셉트로 하는 이번 콘서트에서는 K-팝 기반의 공연과 열정적인 밴드 연주를 통해 한여름 밤 청년들에게 음악을 통한 마음 건강 치유와 즐거움을 선사하고 건강한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공연 관람을 원한다면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공식 인스타그램 (@amorepacific_afaf)과 누리집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8월 10일 노들섬 잔디마당 야외무대에서는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약 3시간 동안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협력해 <스페이스 공감> 20주년 기념 콘서트를 연다. EBS <스페이스 공감>은 20년 역사를 가진 지상파 유일의 대중음악 라이브 공연 프로그램이다. 가요·팝·록·재즈·힙합·클래식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라이브 공연을 기획하고 다수의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에게 한국 대중음악의 예술성과 다양성을 제시해왔다. 2004년 4월 첫 방송 이후 20년간 3,200여 회 넘는 규모의 라이브 공연을 진행했으며, 그중 1,600편 이상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방송한 바 있는 팬층이 매우 두터운 프로그램이다. 2007년 신인 뮤지션 발굴 프로젝트 ‘헬로루키’로 장기하와 얼굴들·데이브레이크·실리카겔·설SURL 등 17년간 170팀이 넘는 신인을 발굴하며 음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

그 20년 역사를 기념하며 마련한 콘서트에는 2005년 결성해 현재까지 12년간 청춘의 삶을 노래하며 왕성히 활동하고 있는 국민 인디밴드 ‘브로콜리너마저’, 역시 같은 해 결성해 감성적이면서도 강렬한 비트, 멜로디를 특징으로 현대적이고 실험적인 새로운 음악적 경험을 선사하는 ‘서울전자음악단’, 그리고 인디밴드로는 드물게 전 세대를 사로잡는 히트곡을 쓰고 대형 뮤직 페스티벌에 헤드라이너로 서는, 1992년생 원숭이띠 친구들이 만든 밴드 ‘잔나비’의 3팀 3색 콘서트가 이어진다.

8월 11일은 DJ와 함께하는 K-팝 떼창데이가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노들섬 잔디마당 야외무대에서 개최된다. 198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한국 대중가요를 토대로 모든 사람을 춤추게 만드는 디스코뮤직의 연금술사 ‘타이거디스코’, 1990년대 감성과 작법을 장착한 싱어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 박문치, 2000년대 최고의 여성 그룹 씨야의 보컬이자 WSG워너비의 멤버 ‘이보람’, 승복을 입고 춤추고 노래하며 믹싱하는 EDM 독경 DJ ‘뉴진스님’과 함께 K-팝을 새롭게 즐기는 시간을 가진다.


휴식 공간에서 동시대 문화를 담은 전시 공간으로

노들섬은 휴식 공간이던 노들라운지를 적극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중이다. K-컬처 특별주간에는 노들라운지에서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과 서울문화재단이 협력해 AI를 비롯한 최신 기술과 전통 방식의 소통에 관한 체험형 전시 《랜덤 다이버시티 2024: 더 레터》를 8월 1일부터 두 달간 연다. 크리에이터 그룹 ‘디스크리트레이블’이 준비한 이 전시는 지금, 한국의 2030 청년 세대가 가진 고민을 나누고 공감하며 마음 건강 증진을 지원하고, 관람객의 참여를 통해 청년들이 자신을 돌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생성형 AI 기술과 ‘편지’라는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교집합에서 진정한 마음 공감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기존 전시 공간인 노들갤러리 2관에서는 EBS와 협력해 <스페이스 공감>이 기록한 한국 대중음악 2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20:04-20:24》가 8월 11일까지 개최된다. 2004년 시작해 꾸준히 진행한 라이브 공연과 방송을 토대로 올 초 발표한 ‘2000년대 한국대중음악 명반 100’을 전시로 재구성했다. 시공간을 초월해 2000년대 한국 대중음악을 여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섬을 즐기는 가장 특별한 방법, 노들컬처캠핑

또한 노들섬은 올해 야외 대형 무대를 조성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가로 20미터, 세로 5미터에 달하는 대형 LED 스크린을 활용해 영화를 상영한다.
5월 말 영화 <태양의 서커스 월드 어웨이>를 시작으로, 6월 3주 차에는 뮤지컬 영화 주간을 운영했다. 오는 8월에는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 영화와 애니메이션 영화를 상영한다.

8월 13일부터 31일까지 노들섬 잔디마당에서 음악 영화 바캉스 ‘노들컬처캠핑’이 진행된다. 1주차(13일부터 16일까지)에는 영화 <레이>, <엘비스>, <로켓맨>, <보헤미안 랩소디>를 차례로 상영해 전설의 가수 레이 찰스Ray Charles·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엘튼 존Elton John·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의 음악을 만난다. 2주차(20일과 21일)에는 <샤인>, <위플래쉬> 등 천재 뮤지션에 관한 영화를 이틀간 상영한다. 3주차(27일부터 31일까지)는 애니메이션 주간으로, <모아나>, <니모를 찾아서>, <유령신부>, <코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알라딘>을 차례로 상영한다.

특히, 8월 17일 저녁에는 록 그룹 퍼플레인의 멤버들과 멜로우키친, 뮤지컬 배우 이하경·박시인이 참여하는 영화음악 콘서트 <시네마뮤직라이브 with NAU&Friends>가 진행되고, 31일 저녁에는 롯데백화점 ESG 캠페인의 일환으로 선발된 키즈오케스트라가 영화 OST와 클래식 음악 명곡을 들려줄 예정이니, 가족 모두가 노들섬을 방문해 한여름 밤의 축제를 즐겨보기를 추천한다.

노들섬은 도심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가족, 연인이 함께할 수 있는 생각지 못한 의외의 섬이라고 많이들 이야기한다. 이제 노들섬은 예술이 도심과 자연 사이에 깊게 스며들어 하나가 되기를 기대하는 예술섬이라고 덧붙여 이야기해보는 건 어떨까?

  • 8월 노들섬 문화예술 바캉스 일정 공연
    9일 오후 7~9시
    Look at ME ‘청년마음콘서트’
    10일 오후 6~9시
    EBS 스페이스 공감 20주년
    기념 공연 <We are SPACE RECORD:er>
    11일 오후 7~9시
    K-팝 떼창데이
  • 전시

    7월 30일부터 8월 11일까지
    EBS 스페이스 공감이 기록한 한국 대중음악 20년
    《20:04-20:24》
    8월 1일부터 9월 29일까지
    Look at ME ‘청년마음전시’
    《랜덤 다이버시티 2024: 더 레터》

  • 영화 상영

    13일부터 16일까지 오후 7~9시
    음악영화주간 ❶
    17일 오후 7시 30분~9시
    시네마뮤직라이브 with NAU & Friends
    20·21일 오후 7~9시
    음악영화주간 ❷
    27일부터 31일까지 오후 7~9시
    애니메이션 주간
    31일 오후 6시
    롯데백화점 키즈오케스트라 연주회

    *기상 상황 등 프로그램 진행 사정에 따라 행사 운영이 변경·취소될 수 있습니다
위로 가기

문화+서울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