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문화+서울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문화+서울

문화+서울

  • 지난호 보기
  • 검색창 열기
  • 메뉴 열기

진실 혹은 대담

1월호

2019 서울축제포럼 축제도시 서울과 정책환경

서울시는 2018년 12월 서울의 다양한 축제를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축제도시 서울 만들기’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축제도시 서울’ 공표 후 1년이 지난 시점에 서울의 축제 정책은 어떤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지 추진 과정을 공유하고, 서울시 축제지원센터 등 축제지원체계 개선안을 논의하는 ‘2019 서울축제포럼’이 열렸다. 축제 지원 조례 제정을 앞두고 서울시 축제 정책의 현안을 공유하고 향후 축제도시 서울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일시
2019년 12월 12일(목) 오후 2시~5시
장소
블루스퀘어 카오스홀
주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축제위원회
주관
서울문화재단
좌장
  • 류정아 서울시 축제위원회 위원장,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세션 1.
발제
  • 백선혜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장
토론
  • 추미경 (사)문화다움 대표
  • 김인호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의원
  • 김인숙 서울시 문화예술과 과장
  •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세션 2.
발제
  • 윤성진 한강몽땅 총감독
토론
  • 김성수 송파구 축제진흥팀 팀장
  • 박도빈 동네형들 공동대표
  • 이병민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세션 1 서울축제 정책의 현재
발제. 축제도시 서울, 정책수립의 과정과 변화
백선혜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장

서울시 축제 개최 건수는 지난 10여년 사이 5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2017년 기준 서울시 주관 축제는 102건, 자치구 축제는 422건, 총 524건입니다. 서울의 축제는 서울시에서 직접 개최하는 축제, 재정을 지원하는 축제, 행정지원과 간접지원을 하는 축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재정지원은 자치구에서 진행하는 축제와 민간에서 진행하는 축제로 나뉩니다. 행정적으로는 서울시 문화예술과 축제진흥팀이 축제 업무를 총괄합니다. 축제지원센터는 2013년 서울문화재단에 설치되었고, 컨설팅형 축제 평가 모델을 만들어 발전시켰습니다. 서울시민들의 축제 방문율과 만족도는 향상하고 있고 인식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문화관광축제 제도를 도입하면서 축제를 정책의 관점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199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2005년 이후 급격하게 많은 축제들이 개최되고 등급제 등에 대한 비판으로 일몰제를 도입하고 구조조정을 시작했습니다. 일몰제로 축제가 자생력을 잃었다는 반성이 나오면서, 문화관광축제는 제도 개선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8년 정부는 지자체 축제에 대한 국가 재정 투입에 문제를 제기하고, 지방 재정으로 전액 부담하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지역분권과도 맞물려 광역 차원에서 축제의 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고민할 수밖에 없는 시점입니다.
서울시는 2003년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시작했고, 2006년 [서울특별시 문화예술축제의 육성에 관한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2008년 사계절마다 축제를 진행하면서 축제의 낭비성에 대한 반성, 관주도 축제의 문제점과 축제 평가에 대한 논의가 나옵니다. 조례는 2012년 [서울특별시 문화도시 기본조례]에 편입되었고요. 서울시 축제정책 초기에는 시민의 문화향유와 관광, 마케팅 목적의 관주도로 이뤄졌고요. 2010년 이후 축제가 다양해지고 시민이 만들어가는 축제에 대한 인식이 성장했습니다. 특히 시민의 자율적인 문화활동이 급증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하는 공동체, 마을 단위의 축제가 확산된 것은 중요한 변화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관주도이고 민간주도의 자발적인 축제가 성장하기에는 환경이 열악합니다. ‘축제도시 서울 만들기’는 축제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의미가 있었고, 서울시는 축제 개최뿐만 아니라 기반과 환경을 구축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2019년에는 정책 추진 1단계로 서울시 축제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법정기구가 아닌 심의자문기구이기 때문에 법정위원회로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조례 제정이 필요합니다. 현재 지방분권으로 인한 지방이양 관련 이슈가 있고, 서울시의 민간 전문가 역할 제한으로 연임을 통해 축제 총감독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축제지원센터가 실질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설치 방안을 활발히 논의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구체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논의와 전담 조직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류 정 아

오늘은 축제 정책의 흐름과 서울의 변화에 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축제를 연구하는 분들이나 현장에 있는 분들에게 와닿는 얘기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추 미 경

전국에서 많은 축제가 개최되고 있지만, 정책적인 고민을 하는 곳은 서울이 유일한 것 같습니다. 서울시의 축제 정책은 다른 도시에 영향을 미치고, 서울시가 건강한 생태계 기반을 어떻게 만들어가는지는 좌표가 됩니다. 우선, 서울형 축제를 어떻게 볼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축제도시 서울’의 비전을 그리면서 여전히 서울의 대표 축제를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은 규모가 크고, 국제적이고, 문화예술뿐 아니라 경제, 사회 분야에도 다양한 일상과 생태가 존재하는 도시입니다. 서울의 축제가 서울의 도시문화를 상징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대표 축제를 만들기보다는 서울의 다양한 문화를 대변하는지를 기준으로 축제를 봐야 합니다. 대표성을 고집하기 때문에 자치구에서도 서울의 다양성을 표현하기보다는 전형적인 축제를 만들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는 분권과 자치, 문화민주주의라는 시대 흐름에서 서울형 축제의 방향에 관한 부분입니다. 저는 서울 안에서의 지역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치구 안에서 축제가 하나의 지역문화로 작동할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축제의 80% 이상이 자치구 축제이지만, 자치구 축제와 지역문화가 연결되고 작동하기 위한 정책적 고민은 부족합니다. 자치구 축제가 지역 주민들의 문화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지원체계를 모색했으면 합니다. 자치구 축제에 대한 예산지원이나 모니터링 차원을 넘어 실태조사부터 홍보마케팅, 전문 인력 연계, 교육, 연구 등에 이르기까지 다차원적인 정책지원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축제지원센터와 같은 전문 매개 조직이 필요합니다. 서울시의 축제 정책은 자치구와 협력 파트너의 관점으로 관계를 맺으면서 이뤄져야 합니다.

류 정 아

대표 축제로 축제가 획일화되는 것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자치구와 서울시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이 서울시 축제 발전에 바람직하다는 제안을 해주셨습니다.

김 인 호

저는 축제 전문가는 아니지만 의정활동을 하면서 많은 축제에 초대받아 다녀보았는데요. 축제의 양은 성장할 만큼 했으니 이제는 질적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서울시에 축제를 위한 단독 조례는 없습니다. 축제위원회와 의논해서 [서울특별시 축제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신속하게 제정해 법적인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의견을 들어보면 민간에서 잘 육성해놓은 축제를 자치구와 문화재단에서 가지고 가려고 한다고 합니다. 관의 지원을 받는 민간 축제는 창의성과 자율성을 키우기 힘듭니다. 공무원들과 얘기해보면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1~2년 하다가 자리를 옮기고 새로 온 공무원이 축제를 맡으면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잘되고 있는 축제는 민간에게 맡기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볼거리가 없다고 하는데, 축제를 관광상품과 연결해서 발전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서울시의회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고, 서울시 축제가 발전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 인 숙

저는 서울시 축제 정책을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나갈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축제가 많아지다 보니 이제는 질 높은 축제, 지속가능한 축제로 가야 한다는 의지가 있습니다.
2018년 ‘축제도시 서울 만들기TF’를 운영해 2019년 축제위원회를 발족했습니다. 2019년 9월 시장 공약인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조성’ 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시 주도 축제는 계절별로 열기로 했습니다. 축제위원회에서는 서울시 축제의 컨트롤 타워이자 독립기구인 축제지원센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재단에 축제지원센터가 있지만 축제 평가만 하고 인력과 재정 문제로 더 많은 기능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회에서 조례를 제정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면 축제위원회와 상의해 축제지원센터를 공인기구로 신설할지, 재단 센터의 기능을 확대할지 의견을 정리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축제의 예산이 재생산되고 경제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시민과 축제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제대로 된 축제 정책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류 정 아

다음으로 서울문화재단의 축제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겠습니다.

김 종 휘

추미경 대표님의 메트로폴리스의 다양성을 살리는 다원적인 축제지원이 필요한 때라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백선혜 연구위원의 서울의 축제 생태계가 건강하게 작동되게 하는 큰 틀의 축제지원 기준이 세워져야 한다는 발제에도 동의합니다. 이에 상응하는 예산을 지원하고 관주도 축제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민간 영역에서 자발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기틀을 잡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축제에 대한 통합적인 행정지원 체계가 갖춰져야 합니다. 최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토론회에서 들은 얘기인데요. 균형 발전을 얘기할 때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누면서, 수도권에 서울의 통계지표를 포함시킵니다. 서울을 빼야 서울이 아닌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다양성을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을 뒤집으면 서울의 축제 정책은 이미 독자적일 수밖에 없는 단계에 와 있습니다. 서울의 축제 정책이 서울시와 서울시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지표와 빅데이터에서부터 중심을 잡아나가야 합니다. 만약 서울의 모든 축제에 일회용 쓰레기 제로를 의무화하면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이번에 만든 서울시 축제위원회에서는 무언가 결론이 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서울시는 타이밍을 놓치는 겁니다. 서울시 축제지원을 받는 이해당사자들이 서울시 전체 그림에서 축제의 좌표를 확인하고 공유하면서 큰 틀에서 서울이라는 도시의 위상에 맞게 합의하는 전환을 해나가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서울시 지원 축제들 간에 조정과 논의가 필요하고, 2020년에는 축제위원회에서 활발하고 촘촘하게 공론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라운드 테이블에서 도출해야 할 것은 서울시 축제 정책의 로드맵입니다. 로드맵을 만들어놓고 단기적으로 조정해나가는 커다란 시민적, 사회적 약속이 2020년 말쯤에는 도출되면 좋겠습니다.

백 선 혜

토론자 분들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서울시만의 축제 로드맵이 필요한 시점이고요. 시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축제가 한 축이라면, 지역이나 마을 단위에서 자생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축제에 어떻게 접근할지 많은 고민이 필요하고 이원화해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션 2 서울축제 정책의 미래
발제. 정책환경 변화에 따른 축제지원체계
윤성진 한강몽땅 총감독

저는 한강몽땅 축제의 총감독을 6년째 맡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서울 축제 평가체계를 설계하고 직접 축제를 평가하면서, 체질 개선을 위한 하나의 모델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한강몽땅을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축제를 둘러싼 정치, 사회, 문화적 환경과 제도와 정책을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현장에서 축제하기 어렵습니다. 민간의 노력과 행정의 뒷받침이 합쳐질 때 축제 현장의 변화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축제지원센터에 대한 논의는 8년 전부터 계속되어왔습니다. 장소를 빌려주고 행정을 지원하거나 홍보마케팅을 대행해주는 간접지원 정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2013년 재단에 만들어진 센터는 평가와 컨설팅이라는 최소한의 기능을 하면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축제지원센터의 정상화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시장은 20개 공약 중 하나로 ‘글로벌 음악도시’를 내세웠습니다.
정부가 축제지원센터를 설립해 운영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축제를 정부와 관에서 하고 있습니다. 민간 축제가 성장할 기회는 많지 않고, 공공에서 촉진하는 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민간이 스스로를 키워내기 위해서라도 센터가 필요합니다. 재단에서 분리해 독립기구로 설립하려면, 축제 관련 주체 간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합니다. 문화 관련 공약은 ‘글로벌 음악도시’가 유일하기 때문에 여기에 축제 관련 내용을 넣어 제도화의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2020년 6월 조례가 통과되면 센터의 설치와 운영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됩니다. 왜 센터를 운영하고 간접지원해야 할까요. 예산만 지원하면 단위 축제는 발전하기 어렵습니다. 지금 간접지원은 최소한으로만 하고 있습니다. 예산만 주면 알아서 하겠다고 하지만, 3~6개월 동안 국제교류, 인력 양성, 아카이빙까지 다 하기는 힘듭니다.
축제 생태계 모델이 잘 순환해야 생태계가 살아납니다. 해외 축제의 경우 정부나 지자체 예산은 20%이고 나머지는 티켓 판매, 후원금, 기업 협찬으로 조달합니다. 1년 내내 어디에서 돈을 끌어오고, 누구와 협력할지 고민하면서 네트워크를 유지합니다. 축제에 정부 예산을 계속 넣을 수는 없습니다. 마을 공동체의 작은 축제에서부터 변화가 이뤄져야 합니다. 정부는 기업의 돈을 받으면 안 되고, 민간에는 받을 수 있는 주체가 없습니다. 축제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센터에서 해결해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민간 조직이 힘을 가질 수 있게 예산 외에 간접지원을 해줄 센터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매칭 펀드는 주민들이 축제에 투자한 시간과 에너지를 계산하고 증명해야 예산을 지원합니다. 돈을 내지 않았어도 내가 들인 시간과 에너지로 축제의 주인임을 설명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제도가 국내에도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류 정 아

그동안 축제라고 하면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구성되어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왔는지, 만족도가 높은지만 얘기했습니다. 현장 뒤에서 벌어지는 일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것들이 경제효과, 고용창출, 선순환 구조와도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송파구와 강북구의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김 성 수

송파구의 역사문화축제인 한성백제문화제는 1994년 시작해 2020년 20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9년 19회 축제 관람 인원은 3일간 약 75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축제 2일 차에는 800여 명이 거리행렬을 하고 주민도 400명 넘게 참여합니다. 예산으로 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축제를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은 홍보입니다. 재단이나 축제지원센터에서 홍보를 지원해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축제에는 서울시에서 서울시 대표 비보이 엠비크루 같은 팀을 연결해주어 효과가 좋았습니다. 좀 더 다양한 분야의 공연 풀이 있으면 자치구에서도 풍부한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치구에서는 담당자가 온 지 얼마 안 되어 그해의 축제를 진행하다 보니 축제의 정체성과 비전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기획하는 부분은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비전까지 제시해주는 컨설팅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축제 실무자들은 견문이 좁고 해외의 축제를 경험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센터에서 해외의 우수 축제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자치구나 민간 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기를 바랍니다.

박 도 빈

저는 강북구에서 작은 민간 단체를 8년 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민의 입장에서 지역의 문화나 예술을 부담 없이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을 축제입니다. 2017년, 청소년문화축제 ‘추락’의 20주년을 기념하면서 주민들이 같이 만드는 마을 축제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세대별로 기획단을 만들어 3월부터 준비해 가을에 축제를 엽니다. 다양한 세대와 다양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축제를 만들다 보면 힘이 듭니다. 끝나고 나면 다시는 하지 말자고 하지만, 연초에 모여 올해는 어떻게 할지 얘기합니다. 지역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과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는 매개이기 때문에 힘들어도 계속하는 것 같습니다.
고민 중 하나는 축제를 할 만한 장소와 축제를 할 수 있는 날이 많지 않아, 비슷한 시기에 장소를 잡기 위해 경쟁하고 일정을 조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축제를 같이하면 공유할 수 있는 자원이 많아지지만, 중간지원조직이 다르면 행정적으로 같이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세대만의 문제는 아니고 취향과 성향이 다른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같이 만들어가는 축제의 감수성에 대한 고민도 있습니다.
축제지원센터의 역할로는 먼저 지역축제에 대한 데이터가 거의 없습니다. 민간 단체에서 하는 축제, 동 단위에서 하는 축제도 많은데 실체를 파악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주민주도 축제가 어떤 형태로 자립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주민에게 부스 비용을 받고 파는 행위로 비용을 충당하는 것이 자생인지는 토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역축제에는 주민들의 이야기를 모아내고 매개하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한강몽땅의 청년 코디가 대표 축제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면, 마을 축제에는 지역형 코디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성과 다양성 얘기를 많이 하는데요. 대부분의 축제 운영은 대여 업체나 대행사에서 합니다. 서울시가 ‘플라스틱 프리’를 선언하면서 플라스틱을 규제한다는 공문이 오지만 지침이 없어 각자 대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센터에서 연구를 하고 업체와 같이 개발해서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울시 청년 행사에는 문자 통역이나 수화를 계속 제공하다 보니 이제 시각장애인이나 청각장애인들이 오고 있습니다. 서울 안에서 같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축제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류 정 아

마을 축제는 현장이 작다 보니 문제의식이 구체적이고, 앞서 송파구에서 제기한 문제와는 상황이 다릅니다. 서울시는 모든 것을 아울러 해결안을 짜야 하는 숙제를 안았습니다.

이 병 민

오늘 나온 얘기들은 위원회에서도 고민해온 것인데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 중기, 장기로 가야 할 것을 나누어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립은 지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표를 두고 로드맵을 어떻게 마련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순환하는 축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어 있는 곳을 채워나가야 합니다. 예산을 주는 분, 문화나 축제의 효과성을 잣대로 측정하는 분들에게 나름의 지표로 엮어서 축제의 성과를 제시하고 예산, 공간, 사람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축제지원센터의 역할 중에는 인력 양성과 컨설팅이 중요합니다. 축제지원센터에서는 지역이양에 대비해 기초지자체가 준비되어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메가시티의 문화 다양성을 넘어서는 축제 다양성을 어떻게 포용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인디, 청소년, 다문화, 디지털까지 포함해 지평을 어디까지 확대할지가 숙제이고 누구를 대상으로 할지도 문제입니다. 서울이라는 공동체에서 어디까지가 우리이고 어떤 사람들을 축제의 대상으로 끌어낼지 고민해야 합니다. 소통을 위한 채널,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어갈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축제를 왜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주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동고동락입니다. 공동체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상업성과 예술성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일자리는 장기적으로 고민되어야 하고요. 위원회에서는 문화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컨설팅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조례가 통과되고 지원센터를 확대하고 예산을 받아서 한 단계씩 체질 개선을 이뤄나가야 합니다.

류 정 아

이제 플로어에서 질문을 받아보겠습니다.

청 충 1

한강몽땅은 전 연령대를 수용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많은데 어떻게 아이디어를 내고 트렌드를 반영하는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한성백제문화제는 거리행렬에 참여하는 주민을 어떻게 모집하고, 주민은 정말 원해서 참여하는지 궁금합니다. 윤성진 총감독님께는 커뮤니티 매칭 펀드에 대한 설명을 추가로 듣고 싶습니다.

김 성 수

거리행렬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주민도 있고 각 동에서 지원받는 부분도 있습니다. 저희는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신청 기간을 길게 잡습니다. 최소 6개월 전에는 실행에 들어가야 축제를 제대로 진행할 수 있고, 관에서 주도하지만 지역주민이 많이 참여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윤 성 진

한강몽땅 프로그램 80개 중에서 자체 기획은 30개 정도입니다. 나머지 25개는 시민공모를 통해 뽑습니다. 민간 협력 15개, 공공 협력 10개까지 50개 프로그램이 외부의 역량과 아이디어로 만들어집니다. 콘텐츠를 만든 사람들이 자신의 축제로 육성할 수 있게, 플랫폼형 도시문화축제의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주민자치 형태의 자치구 축제에도 적합한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매칭 펀드는 주민들이 준비하는 과정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의공간, 시간, 주민 전문가의 컨설팅 모두 계산될 수 있는 가치입니다.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음을 인정할 때 진정한 주민자치가 이뤄집니다.

청 중 2

‘축제가 꼭 자립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에 공감하는데요. 관주도형 축제는 예산을 철저하게 감독하고 질도 높여야 하지만 주민 스스로 하는 축제는 굳이 질을 높일 필요도 없고 하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습니다. 생활체육은 국민의 건강을 위해 국가가 예산을 들여 책임지는데요. 문화도 마찬가지로 주민이 자발적으로 하는 축제는 전폭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윤 성 진

자립은 주민들이 스스로 돈을 모아 축제를 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예산을 일괄적으로 나눠주고 축제를 하라고 하면 주민들에게는 숙제가 됩니다. 준비된 축제조직에 더 많은 지원을 하고 이들이 정신적으로 재원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주민이 의사결정권을 갖고 주도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청 중 3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지원하기 위한 축제지원센터 조직의 구성이나 규모에 대한 생각을 이병민 교수님께 묻고 싶습니다.

이 병 민

축제위원회에서는 예산지원과 간접지원을 구분하자는 것이 원칙입니다. 예산지원도 자립 가능성이 있는 곳은 선별하고, 지표나 평가 기준을 나누어야 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 효과성 등에 대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고민해야 합니다. 관련 기관에서도 연구를 진행 중이고, 의견을 주시면 단계별로 만들어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류 정 아

오늘 좋은 글과 발표 감사합니다. 끝까지 남아 같이 고민해주신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정리 전민정_객원 편집위원
사진 서울문화재단
위로 가기

문화+서울

서울시 동대문구 청계천로 517
Tel 02-3290-7000
Fax 02-6008-7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