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에 한마디!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사업 참여자 미니 인터뷰일상에서 예술을 더욱 가까이 접하고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오랜 시간 가교 역할을 해온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사업. 각각의 특색과 개성만큼 참여자, 예술가와 TA, 협력 파트너 등이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도 다양하다. 그래서 들어봤다.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에 전하고 싶은 한마디는?
1 참여자
2 예술가와 TA
3 협력 파트너
참여자
서울예술교육센터 아츠포틴즈 워크숍 참여 청소년 어디서도 쉽게 얻을 수 없는 경험이라 신기했어요. 얻은 것이 많습니다. 씨앗으로 뭔가를 심었을 때 뭐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잖아요? ‘아츠포틴즈’는 그러한 가능성을 심어주는 예술교육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예술교육센터 아츠포틴즈 <2021 창작지원터> 참여 청소년 백세연“나는 도대체 뭘 위해서 이러고 있지? 성적도, 학교도, 집도 너무 막막하던 중에 만나게 된 아츠포틴즈! 흑백 세상이던 나의 삶이 점차 좋아하는 것으로 물들어 갔어요.”
서울예술교육센터 감정서가 방문객 멀게 느껴지던 예술가의 작업 과정을 경험해 보며 예술이 이렇게 가까이에 있는 존재임을 선물해 준 감정서가, 고맙습니다.”
서울예술교육센터 감정서가 <2022 작업의 감> 참여자 “익숙함에서 낯선 것을 발견한 경험을 나누고, 자신이 고른 사물에서 느끼는 것을 이야기하며 나를 더 알아가는 듯했습니다. 함께 참여한 사람들에게 제가 생각지도 못한 독특한 발상을 발견할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서울예술교육센터 감정서가 <2021 감정출판> 참여자 서울예술교육센터 감정서가 <2021 감정출판> 참여자
2022 청소년 인문예술교육 <예술로 함께> 참여 중학생올해 수업을 통해 내가 사랑하는 것을 더 자세히 사랑할 수 있게 됐는데 이런 수업이 더 많아지면 좋겠어요.”
2022 지역예술교육TA <예술로 가까이> 참여 아동 학부모“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니 각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관계자가 얼마나 고민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가치가 화합해 어우러진 양질의 교육을 접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습니다.”
2022 지역예술교육TA <예술로 가까이> 프로그램 참여 아동 학부모 “아이가 ‘이렇게 재미있는 곳에 왜 이제야 데려왔느냐’며 ‘호텔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것보다 훨씬 재밌었다’고 하더라고요(웃음). 특히 지역예술교육TA <계절에 관한 명상, 그림책 상상극장>에 참여하면서 사계절을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예술가와 TA
서울예술교육센터 아츠포틴즈 워크숍 참여 예술가 올리버 그림 & 임지영 “청소년이 창작자의 입장에서 예술을 경험할 기회가 흔치 않거든요. 아츠포틴즈의 공동창작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어내는 즐거운 경험을 하시길 바랍니다.”
2022 어린이 통합예술교육 〈예술로 플러스〉 학교예술교육TA “지난 몇 년간 ‘우리는 어떻게 거리를 두어야 하나’를 고민하고 견뎌왔다면 이제는 ‘우리가 어떻게 다시 만나야 하나’를 깊이 고민하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술’과 ‘예술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서울문화재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서서울예술교육센터TA 박은주 “‘자연’이라는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예술가에게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1~2022년 서서울예술교육센터TA 전혜주 “지난해와 올해, 대면형·비대면형·혼합형까지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었는데 앞으로도 방식과 장르에 제약을 두지 않고 다양한 예술교육을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2022 청소년 인문예술교육 <예술로 함께> 학교예술교육TA “학교TA 사업은 종료되지만 청소년과 예술을 매개로 나와 시대의 관계성에 대해 사유하고 소통하는 경험은 학교 밖에서도 계속 이어졌으면 합니다.”
협력 파트너
2022 어린이 통합예술교육 <예술로 플러스> 초등학교 참여 교사 “예술과 융합하면서도 학습 목표의 핵심을 놓치지 않는 구성, TA 선생님의 역량 등 정말 고민을 많이 해서 만든 수업이라고 느꼈습니다. 더 많은 학교, 그리고 학생들에게 확산되기를 바랍니다.”
2016~2017, 2021 어린이 통합예술교육 <예술로 플러스> 초등학교 참여 교사 “모든 학생이 자기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자기의 생각, 느낌, 감정을 은은하게 밝혀내고 찾아낼 수 있어야 하는데, 예술교육이 아이들이 빛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고 있다고 봅니다.”
2022 청소년 인문예술교육 <예술로 함께> 중학교 참여 교사 “ “학교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교사들이 하기 힘든,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관점을 확장할 수 있는 수업을 많이 열어주셨으면 좋겠어요.”
2022 서울예술교육랩 <질문의 진화> 국제포럼 발제자 셜리 헨드릭스(네덜란드 STRP 페스티벌 교육 책임자) “2022년 11월 서울예술교육랩 〈질문의 진화〉에서 우리는 서로 다른 대륙의 열정적인 전문가들과 예술교육에 대한 비전과 접근 방식에 대한 견해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국경과 문화를 넘어 우리가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받음은 물론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 깨닫기 위해 앞으로도 서울문화재단과 함께하기를 고대합니다.”
2022 서울예술교육랩 <질문의 진화> 국제포럼 발제자 피르예타 뮬라리(핀란드 아난딸로 아트센터 디렉터)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은 어린이, 청소년, 성인에게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 방법, 도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술교육은 감정과 개인적 질문을 다루는 환상적인 경험입니다.”
서울예술교육랩 <질문의 진화> 기획자 송수연 “지금까지 구축하고 탐색한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 의제, 정책, 교육방법론, 현장 실험이 더 깊이 있는 질문과 의미 있는 실천으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2022 지역예술교육TA <예술로 가까이> 키움센터 돌봄 종사자 “돌봄과 예술이 함께하는 예술교육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동시에 예술가이면서 교육예술가로서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소통하는 TA를 만나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 협력 파트너 빵과그림책협동조합 김지영 "상상력과 창의력을 통한 예술을 일상에서 모두와 함께 즐기면 좋겠습니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 협력 파트너 양천문화재단 문화사업팀 박한샘 “보편적이기보다 개별적이고, 정책보다는 가치를 지향하는 문화예술교육이 되기를 바랍니다.”